•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 문화공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문화공간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제4유형 (무료다운로드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 한국관광공사 TourAPI홈페이지(api.visitkorea.or.kr))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01회 작성일 -1-11-30 00:00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 분류 박물관
    • 지역 인천광역시 동구 송현동
    • 주소 인천광역시 동구 솔빛로 51 (송현동)
    • 전화번호 032-770-6130
    • 홈페이지
    § 위치정보 인근관광지도
    § 거리뷰
    § 상세정보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은 동구 송현동 163번지 송현근린공원 내에 있으며 지난 2005년 10월 25일에 개관하였다. 연면적 618평(지하 1층, 지상 1층)의 제1종 근현대생활 사전문박물관으로 1960~70년대 달동네 서민의 생활상을 테마로 한 체험중심의 박물관이다. 수도국산달동네는 인천인들에게는 정겨운 고향같은 곳이다. 인천에서 3대 이상을 산 토박이라면 `수도국산`하면 `달동네`를 떠올릴 것이다. 수도국산(水道局山)의 원래 이름은 송림산(松林山)이다. 이 주변 일대가 매립되어 바다가 땅으로 변하고 공장이 지어지고 사람들이 몰려들기 전에는 이 자그마한 언덕은 바닷가의 조용한 소나무 숲이었다. 소나무를 베고 언덕에 정착하여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달동네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송림산이 수도국산으로 산이름이 바뀌게 된 데에는 근대 개항기 인천의 역사와 관련이 깊다. 인천은 본래 우물이 적을 뿐 아니라 수질 또한 나빠서 개항 이후 증가한 인구와 선박으로 물 확보가 큰 고민이었다. 일제 통감부의 강압에 의해 한국정부는 1906년 탁지부(度支部)에 수도국(水道局)을 신설하고 인천과 노량진을 잇는 상수도 공사에 착수하였다. `수도국산`이라는 명칭은 이곳에 수돗물을 담아두는 배수지를 설치하면서 생겼다. 즉, `수도국산`은 `수도국이 있는 산`이었다. 달동네는 아직도 전국의 대도시 주변에는 어디서나 볼수 있는 일반적인 모습이지만 특히 수도국산달동네는 달동네 중에서도 그 유래와 역사가 깊은 곳이다. 인천광역시 동구청은 `송현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이미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지고 기억 속에서 잊혀져가는 수도국산달동네의 삶을 되살리고자 달동네 터에 박물관을 건립하였다. 역사 속에 실존했던 수도국산 달동네 서민의 평범한 삶을 박물관의 주된 테마로 삼은 점은 우리나라 박물관의 역사에서도 이례적인 일이라고 하겠다. 수도국산 달동네박물관은 기성세대들에게는 향수를, 현 세대들에게는 기성세대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것이다.
    본 사이트는 한국관광공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 2013-03-04'작성하여 공공누리로 개방한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공공누리 제1유형]'/ 사진(이미지)는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제4유형]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_GW : https://www.data.go.kr/)(한국관광공사_관광사진 정보_GW https://www.dat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영상정보
    검색건수 692
    § 인근 여행지 (반경 5km 범위내)
    § 근처 식당 (반경 5km 범위내)
    § 근처 숙소 (반경 5km 범위내)

    댓글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 개인홈페이지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435
    어제
    3,924
    최대
    4,415
    전체
    584,239
    모바일버전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