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평사금동여래좌상 > 역사관광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역사관광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제4유형 (무료다운로드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 한국관광공사 TourAPI홈페이지(api.visitkorea.or.kr))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1-11-30 00:00
순평사금동여래좌상
  • 분류 사적지
  • 지역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 주소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금산로 66 (순창읍)
  • 전화번호 063-650-1623
  • 홈페이지 .
§ 위치정보 인근 관광지 click!!
§ 거리뷰
§ 상세정보
* 우아하고 귀족적인 모습의 금동여래좌상 * 전라북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며, 순평사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다. 전체 높이 104㎝, 상호높이 30㎝, 어깨너비 42㎝이며, 우아하고 귀족적인 모습을 보인다. 대좌나 광배가 없고 단지 불신만 있으나 거의 원형으로 잘 남아 있다. 자세는 결가부좌 한 오른발을 왼다리 위로 올리는 길상좌의 자세이다. 가사의 착의법은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의 불상에서 흔히 보이는 통식으로 나타난 것과 같고, 승각기의 상단은 일자형으로 고려 후기에 약간 호형(활처럼 굽은 모양)을 이룬 것과는 대조적이다. * 통일신라의 불상 양식을 이어받은 * 고려 후기 대부분의 불상 치레장식 안에는 화문이나 당초문 등이 조각되어 있는데, 이 불상의 치레장식 안에는 이러한 문양들이 생략되어 있다. 수인은 양손 모두 엄지와 중지를 맞댄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손은 따로 만들어 팔목에 끼우는데 이 불상의 손은 석고로 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원래의 손이 유실된 것으로 보인다. 고려 후기에는 두 가지 형식의 불상이 조성되었는데 하나는 통일신라의 불상 양식을 이어받은 우아하고 귀족적인 모습의 불상들이고, 또 하나는 라마계 양식의 불상들이다. 이 금동불좌상은 바로 전자의 계열에 속하는 것으로, 조성 시기는 14-15세기경으로 추정된다. 구전에 의하면 전에는 남원에 있는 어느 사찰에 있었고, 1945년 후에 전라남도담양의 어느 개인이 소장했다가 전라남도 담양군 양각리의 백양사 포교당에 보관하였다고 한다. 그곳에서 거의 완파 지경에 이르러 있던 것을 순평사에서 수습하여 중수개금불사하고 대웅전에 보관하였다고 한다.
본 사이트는 한국관광공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 2013-03-04'작성하여 공공누리로 개방한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공공누리 제1유형]'/ 사진(이미지)는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제4유형]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_GW : https://www.data.go.kr/)(한국관광공사_관광사진 정보_GW https://www.dat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키워드 자동 검색 : 9
§ 인근 여행지 (반경 5km 범위내)
§ 근처 식당 (반경 5km 범위내)
§ 근처 숙소 (반경 5km 범위내)

댓글목록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비영리 개인홈페이지
연락처 : wonderfulkoreatv@naver.com

접속자집계

오늘
1,074
어제
3,048
최대
5,343
전체
829,830
모바일버전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