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항로선생 생가 > 역사관광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역사관광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제4유형 (무료다운로드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 한국관광공사 TourAPI홈페이지(api.visitkorea.or.kr))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37회 작성일 -1-11-30 00:00
    이항로선생 생가
    • 분류 고택/생가
    • 지역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 주소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화서1로 239
    • 전화번호 031-770-2493
    • 홈페이지
    § 위치정보 인근관광지도
    § 거리뷰
    § 상세정보
    * 전형적인 사대부의 고가, 이항로선생 생가 *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노문리 벽계마을에 있는 조선 후기의 고가로 1980년 6월 2일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05호로 지정되었다. 200여 년 전 이항로(李恒老:1792~1868)의 아버지가 지은 집으로 이항로가 태어나서 일생을 보내며 양헌수·김평묵·유중교·최익현·유인석·홍재학 등 많은 선비들을 길러낸 곳이다. 바깥주인이 거처하며 손님을 접대하던 사랑과 대문간에 붙어 있어 하인들이 거처하던 행랑, 집의 안쪽에 있는 ㄱ자형 안채 15칸 등 2동이 전형적인 사대부가의 주택 구조를 따르고 있다. 사랑채와 안채는 같이 지은 것으로 광복 후에 헐린 것을 복원한 것이다. 강당은 화서선생의 강당 설립 구상에 따라 《화서집》을 참고하여 건축하였다. 가옥의 배치는 현재 역`ㄱ`자형 안채와 역`ㄷ`자형 사랑채가 가운데 담장을 두고 가로로 긴 `ㅁ`자형 형태를 가진다. 툇마루가 쪽마루가 많이 나 있는 것으로 보아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의 완충 역할을 하고자 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안채는 평사량 홑처마 맞배지붕이며 기단과 주초는 자연석으로 되어 있다. 사랑채는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예전의 모습을 고증하여 새롭게 지었다. 가옥의 부엌 쪽 뒤뜰에는 4칸 규모의 초가 한 채가 있다. * 조선 후기의 학자 이항로 선생 * 이항로는 조선 후기의 학자로, 순종 8년 (1808)에 과거에 합격했으나 포기하고 학문과 제자 양성에만 전념하였다. 고종 3년(1866)에 병인양요가 일어나자 흥선대원군에게 전쟁으로 맞설 것을 건의하기도 하였다. 그는 주리철학을 재건한 사람 중의 하나로 조선 말기 위정척사론의 사상적 기초를 형성하였다.
    본 사이트는 한국관광공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 2013-03-04'작성하여 공공누리로 개방한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공공누리 제1유형]'/ 사진(이미지)는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제4유형]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_GW : https://www.data.go.kr/)(한국관광공사_관광사진 정보_GW https://www.dat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영상정보
    검색건수 903
    § 리뷰정보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 개인홈페이지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688
    어제
    3,924
    최대
    4,415
    전체
    583,492
    모바일버전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