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회관 > 맛집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맛집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제4유형 (무료다운로드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 한국관광공사 TourAPI홈페이지(api.visitkorea.or.kr))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1-11-30 00:00
경도회관
  • 분류 한식
  •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대경도길
  • 주소 전라남도 여수시 대경도길 2-2
  • 전화번호 061-666-0044
  • 홈페이지
§ 위치정보 ..
§ 거리뷰
§ 상세정보
경도회관은 경도선착장 바로 앞에 있는 참장어(하모) 전문점이다. 4월부터 11월까지 참장어 요리를 판매하고, 찬바람이 불면 새조개를 요리한다. 90년대 초 이곳에 갯장어 전문점을 연 이는 박 사장의 부친이었다. 조부도 수산업에 종사했지만 부친은 참장어를 30년 넘게 일본에 전량 수출하였다. 그런데 일본인들이 마음대로 참장어 가격을 정하는 등 수요자의 권리를 너무 강하게 내세우자 부친과 수출업자들이 활로를 바꾸어 국내 판매를 계획하였다. 그리하여 박 사장의 부친은 1994년 초대 축제위원장을 맡아 제1회 하모축제를 열었고, 참장어를 전국에 홍보했다. 덕분인지 수많은 사람들이 경도를 찾아왔고, 3년 연속 축제를 개최하였을 때는 공급이 달릴 정도까지 되었다. 하모는 이제 여름철 여수의 대표 요리로 부상하였다. 갯장어(하모)는 회와 유비끼(샤브샤브의 일본 교토식 용어)로 먹는다. 유비끼는 하모 뼈와 생강, 양파 등 채소를 우린 육수를 끓여 살짝 데쳐서 먹는다. 상추에 쌈을 싸기도 하고, 소스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 뼈가 거의 씹히지 않고 맛이 고소하다. 비린내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비법이다. 고기를 건져 먹고 나면 죽을 만들어 먹는데 쌀과 갖은 채소를 다져서 끓여 먹는다. 맛이 담백하고, 기운이 솟는 듯한 느낌이다. 밑반찬은 여수 출신 어머니가 찬모와 함께 직접 만든다. 이웃에 전답이 있어서 여러 가지 채소를 재배하여 손님상에 올린다. 밑반찬 가운데 특색 있는 것은 하모를 말려서 양념과 함께 볶아낸 하모볶음이다. 죽은 하모를 회나 유비끼로 내놓지 못하고 급히 손질한 뒤 말렸다가 양념해 볶아낸 것이다. 이 집에서는 손님이 미리 주문하면 장어 쓸개주를 한 잔씩 제공한다. 소주에다 장어 쓸개를 담근 술인데 약효가 검증되지 않아 모두에게 권하지는 않고, 찾는 손님한테만 내놓는다. 자동차는 국동항 주차장에 두고 몸만 건너가는 것이 좋다.
본 사이트는 한국관광공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본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에서 ' 2013-03-04'작성하여 공공누리로 개방한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공공누리 제1유형]'/ 사진(이미지)는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제4유형]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관광공사_국문 관광정보 서비스_GW : https://www.data.go.kr/)(한국관광공사_관광사진 정보_GW https://www.dat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색건수 529
§ 인근 여행지 (반경 5km 범위내)
§ 근처 식당 (반경 5km 범위내)
§ 근처 숙소 (반경 5km 범위내)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PC 버전으로 보기